회계사에게 물어봐야 할 10가지 질문

실력 있는 의사, 맛있는 식당, 그리고 똑똑한 회계사

가벼운 감기나 여름철 배탈 정도로는 어떤 의사가 실력이 있는지 구별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뇌수술이나 암치료를 해야 할 때에는 모든 의사가 똑같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식당을 갈 때 그저 배만 채우기 위해서 가는 사람들도 분명 있습니다. 이들에게는 일류 요리도 그저 먹는 음식일 뿐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손님을 대접할 때에는, 짜장면을 먹을 때에도 더 맛좋은 곳을 찾아내려 합니다.

회계사는 어떤가요? 세금보고... 과연 아무나 해도 똑같을까요?

좋은 회계사와의 만남은 분명 세금보고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우선 세금은 불필요하게 많이 낼 필요가 없습니다. 회계사가 Turbo Tax와 차이가 없다면 곤란합니다.
둘째, 좋은 회계사는 비즈니스의 성장을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습니다. 즉, 회계사의 조언은 세금에 대한 것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회계사는 마케팅, 투자, 재정 전반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세금보고서만 보면 좋은 회계사를 구별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10가지 질문을 해 보면, 그 차이를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회계사 선택할 때 물어볼 10가지 질문

  • 1

    저희 비즈니스에서는 어떤 비용들을 공제할 수 있을까요?

    모든 비즈니스는 다 다릅니다. 같은 업종에 있더라도 내 비즈니스는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각각의 비즈니스마다 공제할 수 있는 비용 항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 내용은 반드시 회계사와 상의하여 1년을 준비해 나가야 합니다.

  • 2

    회사를 꼭 설립해야 할까요? 그렇다면, 어떤 회사 형태가 가장 좋은가요?

    회사 설립은 절세 뿐만 아니라 자산 보호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 형태를 잘못 선택하는 것은 오히려 여러 불이익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각자의 상황에 맞는 회사 설립 및 운영 전략이 중요합니다.

  • 3

    부동산을 개인이름으로 살까요, LLC를 설립하는게 좋을까요?

    본인이 살기 위한 집이 아니라 임대 부동산과 같은 투자용 부동산을 사는 경우에는 LLC(Limited Liability Company)로 구입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하지만, LLC가 올바른 형태로 설립되지 않으면 의도했던 것과는 달리 자산 보호 효과가 전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4

    부동산 투자를 하려는데 세금이 걱정입니다. 뭔가 절세 전략이 없을까요?

    주식이나 펀드 등 다른 투자에 비하여 부동산 투자가 갖고 있는 가장 큰 혜택이 바로 세금 혜택입니다. 그런데 실무적으로 이런 절세 혜택이 전혀 적용되지 않은 세금보고서를 참 많이 봅니다. 이 때 두가지 사항이 중요한데, 이전의 실수를 수정하는 방법과 앞으로 절세 항목을 적용해 나가는 것입니다.

  • 5

    뮤추얼 펀드는 세금을 얼마나 내나요?

    뮤추얼 펀드를 파는 분들은 대부분 세금 전문가가 아니라서 뮤추얼 펀드가 얼마나 비싼 상품인지를 정확히 얘기해 주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회계사들 역시 펀드 지식이 부족하여 펀드와 관련된 올바른 절세 전략을 제시하지 못하는 현실이기 때문에, 투자 상품에 풍부한 경험이 있는 회계사를 만나는 것이 필요합니다.

  • 6

    IRA, Roth IRA, 401k... 은퇴를 위해 어디에 저축해야 할까요?

    세금보고 시즌이 되면 보험회사 뿐만 아니라 회계사들도 IRA를 추천하곤 합니다. 소득공제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은퇴가 가까워질수록 당장 눈앞의 세금혜택보다는 실질적인 은퇴 대비가 더 중요해집니다. 따라서 오랜 기간 불입해야 할 은퇴 플랜의 선택은 그 시작부터 매우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모든 것을 당장의 세금 공제만 보고 선택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입니다.

  • 7

    한국에 재산과 소득이 있는데, 미국에 뭘 보고해야 하나요?

    해외자산/소득 신고에 대해서 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정확하지 않은 조언이나 추측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특별히 시민권자/영주권자가 아닌 비자를 갖고 미국에 살고 계신 모든 분들도(학생비자 포함) 해외자산 신고법의 적용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물론 어떤 자산과 소득을 어떻게 보고해야 하는지도 정확히 알아야 할 것입니다.

  • 8

    소득이 높아서 너무 세금을 많이 내는 것 같습니다. 무슨 방법이 없을까요?

    고소득자들은 일반적인 절세 전략을 쓸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에서 손실이 생겨도 그 손실이 절세에 이용되지 못하기도 하고, 양도소득(Capital gain)에 대해 남들보다 세금을 더 많이 내기도 합니다. 고소득자들에게는 특별한 전략이 필요한데, 비즈니스를 하느냐 직장을 다니냐에 따라 적합한 전략을 잘 선택해야합니다.

  • 9

    건강보험료가 너무 비싼데, 세금 헤택을 받을 방법은 없을까요?

    미국에 살면서 가장 부담스러운 비용 중 하나가 건강보험료가 아닐까 합니다.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면 비용으로 공제될 수도 있지만, 해당 IRS Rule을 제대로 알고 따라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보험을 들고 있는 경우라면, HSA (Health Savings Account)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10

    이런 절세 전략들을 실제로 적용해 본 경험이 있나요?

    미국에서는 CPA(Certified Public Accountant) 뿐만 아니라 일반 회사의 Accountant들도 회계사라고 부릅니다. 갖고 있는 자격증마다 교육 및 경력 요건에 큰 차이가 있지만 일반인들은 잘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CPA라 하더라도 과거의 경험과 전문분야에 따라 실력에 차이가 있게 마련입니다.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내용들은 교과서에서 보는 것과 실무에 큰 차이가 있는 것들입니다. 현재 어떤 고객들이 있고, 그들에게 어떤 전략들을 적용해 왔는지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희 회계법인은 고객의 성공과 번영을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해 왔습니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서비스들을 제공합니다.

Ready to Take Your Business to the Next Level?